디자인의 과정 및 배경 |
* 디자인의 발상은 '모방 → 수정 → 적응 → 혁신'의 단계로 발전
*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'발의 → 확인 → 조사 → 분석 → 종합 → 평가 → 개발 → 전달과정' 으로 진행
1. 발의 단계 | 디자인 제품의 대상과 방법에 대해 요청을 수렴하고 선정 |
2. 확인 단계 | 선정된 디자인 제품에 대해 예측되는 문제점과 가능성 확보 |
3. 조사 단계 | 확인 단계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연구하고, 제품에 대한 정보 수집 |
4. 분석 단계 | 수집된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류, 분석 |
5. 종합 단계 | 분석된 자료를 종합하여 관련된 분야를 바탕으로 디자인 진행 |
6. 평가 단계 | 디자인을 최종적으로 평가하고 결정 |
7. 개발 단계 | 결정된 디자인을 토대로 디자인화된 제품을 제작 |
8. 전달 단계 | 디자인 제품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 되는 과정 |
※ 디자인에 문제가 발생시, '계획 → 조사 → 분석 → 종합 → 평가' 의 과정으로 문제 해결
리디자인 (Re-Design) |
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수정/ 기능적 디자인으로 개량하는 것 |
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|
계획수립 → 디자인 컨셉 수립 → 아이디어 스케치(간략화) → 렌더링 → 목업(실물 외장 모형) → 도면화 (디테일) → 모델링 (실제 제품 3차원 표현) → 결정 (최종적 평가) → 상품화 (생산) |
디자인은 자연을 이용하여, 도구의 기능 발견/개발하려는 것에서부터 출발
18세기 산업혁명 이후 디자인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, 디자인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었으며
대량 생산으로 건축/공예/산디의 개념이 정리됨.
사진 및 인쇄술의 발달로 근대 디자인의 발전이 이루어졌으며
광고의 발달로 그래픽 디자인이 시작되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