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자인 요소 |
디자인의 요소
//개념 요소
* 눈으로 볼 수 없고 실재하지 않지만 지각되어지는 요소
점 |
* 형태의 최소단위 * 위치만 가지고 있으며 길이, 깊이, 무게가 없음 |
선 |
* 수많은 점들의 집합, 점이 이동한 자취로 생성 * 움직임의 성격, 속도감, 강약, 방향을 가짐 |
면 |
* 수많은 선들의 집합, 선이 이동한 자취로 생성 * 2차원 공간, 원근감, 질감, 공간감 등이 표현 |
입체 |
* 면의 집합, 면이 이동한 자취로 생성 * 평면 조형에서도 착시에 의해 입체감이 느껴짐 * 3차원 공간, 형태와 깊이가 표현됨 * 순수 입체 : 구, 원기둥, 육면체 등... * 소극적 입체 :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 것으로 물체가 점유하는 공간 |
- 선의 종류와 느낌
수평선 |
안정감, 평온, 너비감, 정지감 |
수직선 |
높이감, 상승, 엄숙, 숭고함 |
사선 |
운동감, 속도감, 불안정함 |
곡선 |
부드러움, 우아함, 섬세함 |
유기적인 선 |
자연적인 선 |
무기적인 선 |
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선 |
- 선의 종류와 느낌
평면 |
신뢰감과 안정감의 느낌 |
곡면 |
부드러움, 동적인 느낌 |
불규칙한 면 |
자유로움, 흥미, 불확실함, 무질서한 느낌 |
유기적인 면 |
물체 외면에서 나타나는 자연적인 면 |
무기적인 면 |
기계적으로 생성된 기하학적인 면 |
//시각 요소
* 형태를 눈으로 지각할수 있는 실제적 요소
형 |
* 단순히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 * 대상물의 윤곽을 따라 지각되는 2차원 적인 모습 |
형태 |
* 형보다는 조금 더 넓은 의미의 일반적인 형과 모형을 의미 * 눈으로 파악한 대상물의 기본적인 특성을 제시 * 일정한 크기, 색체, 원근감 등이 포함된 조형물 전체의 3차원적인 모습 * 자연형태, 인공형태, 추상형태 등.... |
크기 |
* 기준 척도에 의해 측량되는 개념 * 크기, 길이, 폭, 깊이, 높이등.... |
색체 |
* 빛이 물체에 닿게 될 때 반사, 투과되어 보이는 물체의 색 * 색의 3속성 : 색상, 명도, 채도 |
질감 |
* 물체의 표면적인 느낌 (매끄러움, 광택, 울퉁불퉁, 거침 등....) * 시각적 질감 : 눈에 보이는 질감, 장식적 질감, 자연적 질감, 기계적 질감 * 촉각적 질감 : 눈으로도 볼 수 있고, 손으로 만져서도 느낄 수 있는 질감 |
빛 |
* 비추는 형태에 따라 직사광(직광)과 분산된 분광으로 나뉨 * 가시광선, 자외선, 적외선, 감마선, X선 등... * 밝은 조명원에 따라서 고유한 색을 가짐 |
명암 |
* 빛의 밝고 어두운 것을 의미 * 명암에 의해 실제감(입체감, 양감 등을 표현) |
//상관요소
* 디자인 요소들이 결합되었을 경우 연간되어 느껴지는 요소
* 위치, 방향, 공간, 중량감 등....
//실제요소
* 형태가 가진 내면의 의미로, 디자인의 목적이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요소
* 표현하려는 주제에 맞는 소재, 목적에 맞는 기능성